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실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맞춤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완료]

김지연 2026-06-09 조회수 26

'익숙지 않다'와 '익숙치 않다' 중 어떤 말이 맞는지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

[상명대 국어문화원]


안녕하세요? 상명대 국어문화원입니다.


'익숙지 않다'가 맞는 표기입니다.

한글맞춤법 제40항의 [붙임 2]에 따르면 [ㄱ, ㄷ, ㅂ] 뒤에서 끝음절 '하'가 아주 줄 적에는 준 대로 적습니다.

따라서 '익숙하지'에서 [ㄱ] 뒤 '하'가 아주 줄어 '익숙지'와 같이 씁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