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실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맞춤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완료]

김지연 2026-06-10 조회수 25

'~래요?'와 '~까요?'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같이 밥 먹을래요?'와 '같이 밥 먹을까요?'와 같이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겠지만, 각각 다른 문법으로써 다뤄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상명대 국어문화원]


안녕하세요? 상명대 국어문화원입니다.


한국어교수학습샘터에 따르면, '-을까'와 '-을래' 모두 상대방의 의향을 알아보거나 제안을 할 때 쓰입니다.

그런데 '-을까'와 '-을래'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을까'는 주어가 '나, 우리' 등 1인칭일 때 사용하며, 3인칭일 때 사용하지 못하는 반면 '-을래'는 주어가 1인칭일 때 사용할 수 없습니다.('우리'는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저녁에 전화할까요?'는 가능하지만 '수지 씨가 저녁에 전화할까요?'로 쓰이면 추측의 의미가 되어 쓰임이 달라집니다.

'제가 저녁에 전화할래요?' 역시 쓰임이 어색합니다.

또한 '-을까'는 의문문의 종결형으로만 쓰이는 반면 '-을래'는 평서문의 종결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는 주어의 '의향'을 나타내므로 주어가 1인칭이어야 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