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실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맞춤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완료]

김지연 2026-06-12 조회수 22

'효과를 미치다.'라는 말이 문법적으로 틀린 말인지와, 효과와 영향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

[상명대 국어문화원]


안녕하세요? 상명대 국어문화원입니다.


'효과'는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영향'은 '어떤 사물의 효과나 작용이 다른 것에 미치는 일'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미치다'는 '어떤 대상이 다른 대상에 영향력을 주는 상태로 되다'의 의미를 가지며, 주로 '영향'과 어울려 쓰입니다.

다만 사전적으로는 '효과를 미치다'라는 쓰임이 불가능하지 않아 보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