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다음날의 처벌이 두려웠으므로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와 "그는 다음날의 처벌이 두려웠음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 중 어느 문장이 옳은 것인가요?
‘-므로’와 ‘-ㅁ으로’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
[상명대 국어문화원]
안녕하세요? 상명대 국어문화원입니다.
'-므로'는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입니다.
말씀하신 '-ㅁ으로'는 '-ㅁ/-음'뒤에 '-(으)로써'가 붙어 '-ㅁ으로(써)'의 형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보통 수단 또는 방법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상황에서는 '그는 다음 날의 처벌이 두려웠으므로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와 같이 쓰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