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실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맞춤법이 궁금합니다

김지연 2026-06-18 조회수 11

문학 작품에서 말하는 ‘소설적 허용’의 기준이 궁금해 질문드립니다. 


소설에서는 인물의 말투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 구조 등을 일부러 어기거나 비문처럼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어디까지를 의도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고, 어디서부터는 단순한 문법 오류나 맞춤법 오류로 보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인물의 구어체, 방언, 감정 표현을 살리기 위해 표준어 규범과 다른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일정한 기준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